목포 이야기

목포시 인구통계

여인두 2021. 8. 13. 11:31

목포시 홈페이지에 인구통계가 갑자기 사라졌다.
지난 727KBS 출발서해안시대에 출연해 목포시 인구정책에 대해 비판을 했다. 24만이 무너지는데 16년이 걸렸는데 23만은 5년 그리고 22만은 2년만에 무너졌다고 지적하면서 목포시의 인구정책이 과연 무엇인지 되물었다.

물론 비판만 한 건 아니었다. 전국적으로 2020년 합계출산율 0.84명에 인구 데드크로스가 시작된 상황에서 이제는 저성장과 인구 감소추세를 받아들여 비현실적인 인구팽창(타지역 인구 빼오는 방식)정책이 아니라 초고령 축소사회에 맞게 일자리문제, 가족문제, 환경문제등을 해결하면서 인구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강화하고 특히 청년이 머무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인구문제에 관심을 갖고 작년부터 매달 초 사진과 같이 목포시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인구변화 추이를 지켜봤다.

목포시 홈페이지 열린행정 시정자료실 인구통계로 들어가면 매월 말의 주민등록상 인구를 검색할 수 있었다. 그런데 7월말 목포시 인구를 확인하기 위해서 목포시 홈페이지를 확인했는데 그동안 매달 발표했던 인구통계가 사라져버렸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보여주기 싫은 내용이라 삭제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목포시가 인구문제에 민감한 줄은 알겠지만 그래도 시민들의 알 권리 차원에서라도 목포시 홈페이지에 매달 인구통계를 복원해주기 바란다.

 

* 덧글 : 이 글을 올린 후 두시간뒤 목포시 홈페이지에 인구통계가 복원됐다. 목포시 관계자에 따르면 홈페이지 개편작업 과정에서 잠시 누락됐는데 하필 그때 내가 본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