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7 3

지난 몇 년간 목포시내버스의 파행은 노동자 파업이 아니라 자본가의 자본파업에서부터 시작됐다.

어느 시의원의 SNS를 보고 깜짝 놀라 몇 자 적습니다.어제 목포시 공영버스 출범식을 가졌나 봅니다. 그 자리에서 목포시가 식순지를 배포했고 그 식순지 내용에 공영버스 사업 추진경과가 수록돼 있었습니다.그런데 공영버스 사업 추진 경과 첫머리에 "운수사업자 노조 파업 운행중단"이라고 적어놓음으로써 지난 몇 년간 목포시내버스 파행의 문제가 마치 노동자들의 파업 때문인 것처럼 보이도록 교묘하게 편집을 해놨습니다.그런데 사실은 지난 몇 년간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목포시내버스 파행의 시작은 태원, 유진 이한철 사장이 2021년 4월 시내버스를 1년간 운행하지 않겠다고 목포시에 통보하면서 시작됐습니다. 그 이후 많은 우여곡절을 거치면서 부분적으로 공영버스가 도입된 것입니다.다시 말해 노동자들의 노동파업이 아니라 ..

목포 이야기 2025.01.07

타인의 고통을 공감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우리는 참사공화국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 참사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해서는 참사의 원인을 명확히 밝혀내 책임을 정확히 물어야 합니다. 또한 참사를 이용해 온갖 허위사실과 음해 그리고 혐오를 조장하는 행위를 중지시켜야 합니다. 이 원칙은 모든 참사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세월호 때도 이태원 때도 이 원칙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제주항공 사고도 과거 참사의 기억을 따라가는 것일까요? 객관성과 중립성이 요구되는 항공사고조사위원회에는 유가족이 추천하는 전문가의 참여가 배제됐고, 유가족은 의견 진술권이라도 보장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고원인과 유가족들에 대한 허위사실, 모욕, 음해, 혐오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횡횡하고 있습니다.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