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두의 시시콜콜

목포역 지하화

여인두 2020. 4. 11.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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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역 지하화 공약이 목대의대 논란과 기아자동차 공장유치 시민캠페인 논란에 이어 또 불거졌습니다.
아래글은 철도노조 호남지방본부에서 김원이후보의 목포역 지하화 공약에 대한 반박 성명 내용입니다.

첫째, 목포역은 해안가라는 특성상 지반이 약하다. 약한 지반을 뚫어 역사를 건설하는 것은 철도 안전에 큰 위협이 된다. 특히 고속철도는 고속의 기차가 지나가는 충격을 장기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목포역에 진입하는 터널이 지하 깊숙이 들어가지 못하고 반지하 형태로 설계된 것도 이런 점을 반영한 것이다.
둘째, 2001년 목포시 차원의 검토, 부산역 지하화 계획 등은 모두 진척되지 않았다. 비용은 많이 들지만 경제성이 높지 않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셋째, 종착역은 경유역과 달라 차고지와 정비를 위한 선로가 별도로 필요하다. 이 공간을 모두 지하화해야 할 만큼 타당성이 있는지 의문이다. 무엇보다 지하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노동자의 건강은 고려하지 않은 정책이다.
넷째, 현재의 역사를 터널 입구로 이동하면, 100년 역사의 목포역이 사라지게 된다. 유라시아 철도의 시종착역인 목포역의 역사적 상징을 부수고, 새로운 건물을 짓겠다는 것은 원도심의 근대문화유산과 연결하겠다는 정책과 모순되는 것이다. 목포를 근대역사문화 특구로 삼겠다고 하였는데, 목포역은 그 중심이다.
다섯째, 철도역은 혐오시설로 바라보는 시각이 아닌 안전과 시민들의 이용 편리성, 공공성이 우선되어야 하며 그 지역의 역사와 전통, 문화와 공존하며 발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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