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이야기

철도공사, 목포-부산간 철도운행노선 폐지 강행

여인두 2010. 7. 3. 15:22

철도공사, 목포-부산간 철도운행노선 폐지 강행
시민단체, 여론 수렴없는 일방적 노선폐지 강행 즉각 철회 요구

철도공사가 오늘 7월 5일부터 목포-부산 간 철도운행 노선 폐지와 구간 열차 운행 조정 실시를 밝혀 영호남을 잇는 유일한 철도노선이 영원히 사라질 예정이다.
 
철도노조와 시민사회단체는 철도공사의 일방적 노선폐지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무궁화화 목포-부산간 운행폐지 철회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장 ⓒ 목포21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목포신안민중연대와 철도노조목포기관차승무지부, 민주노동당 목포시위원회, 무안군 위원회 등은 2일 목포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목포-부산간 철도노선 폐지와 목포-송정 무궁화호 노선 대규모 축소계획을 즉각 철회 하라”고 요구했다.
 
목포신안민중연대 윤소하 대표는 “소위 공기업이라는 철도공사가 수익성을 이유로 주민들의 여론 수렴을 단 한 차례도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노선폐지를 결정했다”며 “이는 철도가 가지고 있는 공공성과 사회성을 얄팍한 시장논리로 지역주민과 국민의 이동권을 심각하게 제약하는 행태”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목포신안민중연대 윤소하대표는 철도공사가 수익성을 이유로 주민들의 여론 수렴을 단 한 차례도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노선폐지를 결정했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 목포21
 
이어 윤 대표는 “철도공사의 수익성 악화는 정부의 고속철도건설 부채와 인천공항 철도부실을 철도 공사에 그대로 넘긴대서 시작되었다”며 “국민의 발을 묶으면서까지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현 정권의 무능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라고 현 정부를 비판했다.
 
목포-부산 간 노선폐지와 목포-송정 간 무궁화호 운행노선이 대폭 축소됨에 따라 도농 간의 교통수단 약화로 지역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강정자 목포시의원은 “이번 노선폐지로 무안, 함평, 나주 등을 연결하는 도농 간의 교통수단 악화로 사회경제적 문화교류의 심각한 폐해가 예상 된다”며 “생산과 소비는 물론 함평 나비축제, 어린이 체험학습 열차 운행 등 관광과 문화, 교육활동의 소중한 부가가치를 내동댕이치고 있다”며 노선폐지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이어 강 의원은 “경의선 구간의 열차노선 중지를 지자체와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어 계속 운행한 사례도 있다”며 “철도공사가 수익성 개선을 꾀한다면 이해 당사자인 지자체와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쳐야 할 것”이라며 철도공사의 일방적 결정을 비판했다.
 

강정자 목포시의원은  경의선 구간의 열차노선 중지를 지자체와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어 계속 운행한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목포21
 
한편, 이들 단체는 목포-송정간 노선폐지는 향후 서민 열차노선을 없애기 위한 수순의 전초전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 목포기관차승무 김현우 지부장은 “철도공사는 그동안 통일호 열차 폐지, 무궁화호, 새마을호 열차노선 축소 등을 진행했다”며 “이는 지역민의 운임부담금 상승으로 이어지는 반면 서비스 질은 형편없이 떨어지게 될 것”이라 경고했다.
 

김현우 전국철도노동조합 목포기관차승무 지부장은 목포-송정간 노선폐지는 향후 서민 열차노선을 없애기 위한 수순의 전초전이라고 주장했다.ⓒ 목포21
 
김 지부장은 “이번 목포-송정간 대규모 노선폐지는 수많은 지역민들이 출퇴근용 열차의 축소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며 “철도공사가 지역민의 절절한 요구를 외면할 경우 모든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연대해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목포21 인터넷사업부 팀장 변철진 / 지역뉴스포털 목포21(http://www.mokpo21.co.kr)